2024년 12월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 항공 여행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이로 인해 많은 승객들이 제주항공 및 다른 저비용 항공사(LCC)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는 곧바로 대규모 항공권 취소로 이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제주항공 취소 수수료 환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제주항공 취소 수수료
제주항공은 사고 발생 후 약 24시간 동안 약 6만 8천 건의 항공권 예약 취소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내선 3만 3천여 건, 국제선 3만 4천여 건이 취소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취소는 사고가 발생한 29일 오전 9시 이후부터 집중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제주항공은 취소 수수료 면제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탑승 기간이 2025년 3월 29일까지인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 예약 건에 한해 무안발 출도착 전 노선과 무안발 노선 외 전체 국내/국제 노선을 환불할 수 있으며, 취소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이러한 취소 수수료 무료 지원은 제주항공 고객센터 전화상담을 통해 가능합니다.
여행사를 통해 예약한 경우에도 비슷한 정책이 적용됩니다. 트립닷컴, 마이리얼트립, 야놀자 등 여행 대행사를 포함한 예약 편은 대행사 환불 정책에 따라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주항공이 포함된 패키지(단체) 여행 상품의 경우, 내년 3월 29일까지 출발하는 상품의 항공권에 대한 취소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주요 여행사들도 이번 사태에 대응하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등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제주항공 항공권도 취소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다만, 패키지 상품의 경우 제주항공 항공권은 무료 취소가 가능하지만, 호텔이나 리조트, 국내외 관광 투어 등은 취소 시 수수료를 지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여행사들은 이번 참사 이후 홈쇼핑과 온라인 광고, 프로모션 등을 모두 중단한 상태입니다.
취소 절차와 관련하여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로 예매한 경우, 1:1 문의나 콜센터로 별도 연락 없이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환불 신청 기한은 항공권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이며, 그 이후에 요청할 경우 환불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미사용 항공권의 공항 이용료는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또한, 최초 항공권 예약 후 24시간 이내 탑승 수속 마감(체크인 마감) 전까지 해당 항공권 구매처로 취소를 요청한 경우에는 수수료 및 위약금이 면제됩니다.
📌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목록
여기까지 제주항공 취소 수수료 환불 정리해보았습니다.
📌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