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몸과 마음 건강 회복이 필요한 산모를 위해 서울시에서 산후조리비 100만원 지원을 9월 1일부터 시작 합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며 산모라면 서울 산후조리비 관심을 갖고 자세히 알아보아야 합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서울시 산후조리비 신청 방법 지원 서울 산후조리경비 대상 조건 100만원 사용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서울 산후조리비 신청 기간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신청 바로가기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서울 산후조리비란?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 중 하나인 이번 사업은 산모가 충분한 돌봄을 받으며 출산 과정에서 겪은 정서적·육체적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 서울 산후조리비 신청 방법
신청 기간
- 2023.09.01.(월) ~
신청 방법
‘서울맘케어’에서 온라인으로 하거나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별도 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의 경우 본인 인증을 위해 신분증과 휴대전화를 지참해야 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120 다산콜센터로 하면 됩니다.
-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https://www.seoulmomcare.com/) 회원가입→지원금신청
📌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목록
3. 서울 산후조리비 지원 대상 조건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 조건 대상은 소득 기준이 없으며 2023년 7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그리고 아이가 서울시에 출생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서울 거주하였다면 서울 산후조리비 지원 대상자입니다.
- 2023년 7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 아이 서울시 출생신고 여부
-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서울 거주자
4. 서울 산후조리비 사용처 금액
출생아 1인당 10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쌍둥이(쌍생아)를 낳은 산모는 200만원, 삼태아 이상 출산 산모는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처 및 기간
서울 산후조리비 사용처는 바우처로 지급 되기 때문에 현금 처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바우처는 건강관리사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산후조리를 도와주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50만원) 산후 건강 회복에 필요한 의약품·한약·건강식품 구매, 산후 요가 및 필라테스·체형관리·부기관리·탈모관리 등을 포함한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50만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 산후 건강 회복에 필요한 의약품·한약·건강식품 구매
-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
사용 기간
바우처 생성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하면 됩니다.
5.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Q&A
Q1. 산후조리원 사용 가능한가요?
산후조리원 기본이용료 결제는 불가하나, 산후조리원 내 체형교정, 붓기관리 등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는 바우처 사용가능하며, 이때 업종코드가 분리되어 별도 결제해야 합니다.
Q2.9.1. 신청 개시 전에 출산한 산모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7월1일에서 8월31일 사이에 출산한 산모의 경우,
1.보건복지부 산모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 개인부담금을 우선 결제하고 9월1일 이후 서울맘케어 시스템(www.seoulmomcare.com)을 통해 영수증 및 계좌번호를 등록하면 소급 지급(최대 50만원 현금으로 소급) 받을 수 있습니다.
2.의약품, 한약조제, 건강식품구매, 산후운동수강서비스 9월1일 서울맘케어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자격확인 후 익일 50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생성되며 바우처 생성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하면 됩니다.
Q3.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사용가능한가요?
신청요건은 서울시 거주 6개월 이상 산모이나,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여기 까지 서울 산후조리비 신청 방법 지원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대상 조건 100만원 사용처 알아보았습니다.
📌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