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신청 구매 발급 방법 조건

서울시가 2024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기후동행카드를 선보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관련 정보가 궁금하다면 이 글 모두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기후동행카드 신청 구매 발급 방법 조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1. 기후동행카드란?

기후·교통 환경변화에 맞춘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으로서 전국 최초로 시행됩니다.

카드 한 장으로 월 6만원대에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서울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서울-기후동행카드-신청

2024년 1월 27일부터 6월 30일 시범으로 운영 됩니다.

신청 기간

  • 2024.01.27. ~ 06.30.

신청 방법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어플을 이용하거나 실물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아직 iOS 기반 스마트폰(아이폰)은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지 않아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시는 시범 기간 내 신용카드로 모바일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고 7월 본 사업에는 대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후불 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를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원에 판매합니다.

서울 시내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 편의점의 목록과 위치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120 다산콜센터에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 충전하고 구매 후 5일 이내에 사용일을 지정해 이용하면 됩니다.

시는 판매·충전·환불 등 구체적 이용 정보를 시민들이 쉽게 숙지할 수 있도록 120다산콜센터, 서울시·티머니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금액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6만2천원권·6만5천원권 2종으로 출시됩니다.

서울 시민이 대중교통을 1회 이용하는 데 평균 1천520원을 쓰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1천500원을 기준으로 잡고 출퇴근 용도로만 20회를 써도 6만원이기 때문에 무제한인 것을 감안해 6만2천원으로 정하게 됐다고 합니다.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가능 합니다.
환불금액은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실사용액 – 수수료 500원 입니다.


📌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목록


3. 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

모바일카드는 티머니 앱 다운로드 후 카드 발급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안드로이드 사용자만)

실물카드는 3,000원 별도 구매, 최초 구매 후 매달 충전 사용합니다.

사용 기간은 사용개시일부터 30일 간 사용 가능하니 기한 생각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용 가능 범위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달라 서울 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됩니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면허 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와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하철

  • 일부구간: 1-3-4-5-7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 전구간: 2-6-8-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 제외: 신분당선


버스

  • 제외: 타 시·도면허버스, 심야버스(올빼미·N버스), 광역버스

여기까지 기후동행카드 조건 신청 구매 발급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목록

Leave a Comment